모터 결선 질문요
- 알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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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제어 독학 시작한 완전 생초보입니다.
저희 공장은 주로 삼상 220v/380v, 3마력 모터를 5마력 380V 인버터로 돌리고 있습니다.
재작년 말 기술부장님이 독립해서 나가셔서 그때부터 대충 제가 고장난 부품만 바꾸곤 했는데요.
아무래도 좀 제대로 배워야 할 것 같아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제어 책은 여러권 읽어 봤는데 잘 이해도 않되고 해서
공장에 굴러 다니는 미사용 부품을 활용해서 결선 실습을 시작하엿습니다.
자기유지회로, 모타 정역 인터록 회로, 모타 정역 푸쉬버튼 연동 회로까지는 결선을 끝내고
놀고 있는 220V 삼상 인버터를 활용하여 인버터를 적용한 모터 정역회전, 수동, 자동, 볼륨을 실습하기 위하여
역시 미사용중인 3대의 단상 트랜스를 델타 결선하여 어제 삼상 220v 전원을 확보해 놨습니다.
그런데 인버터 콘트롤 박스 결선법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별로 나와 있는게 없군요.
그래서 혼자 A4용지에 인버터 단자를 그려놓고 궁리중에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1. 자동운전 : 인버터(LG SV-iG5, 220v, 2HP ) 운전모드를 키패드모드에서 주파수(볼륨) 모드로 바꾸고
기계라인 볼륨을 담. (맞는지요?)
2. 역 정회전 선택 : 셀렉터 스위치로 콤몬과 정회전(FX)과 역회전(RX)를 선택적으로 연결 한다 (맞는지요?)
3. 자동수동 선택(요부분이 고민입니다) : 일단 자동/수동 셀랙터 스위치를 수동으로 선택하면 라인에 설치된
자동운전용 볼륨은 끊어 단락 시키고 콘트롤 박스 문에 별도로 단 수동운전용 볼륨으로 연결한다. 아울러
정역회전 선택 셀렉터 스위치에 들어가는 콤몬 단자를 끊고 이를 두개의 푸쉬버튼 a접점으로 돌려 PBS1-a는
회전 FX와 연결하고 PBS2-a는 역회전 RX와 연결한다. (이러면 될까 하는데 혹시 이게 맞는지요?)
4. 삼상 220V/380V 모타 결선시 저압인 220V로 돌리기 위해서는 델타 결선으로 해야 한다고 보았는데
지금 가지고 있는 모터(삼상 1마력)가 Y 결선으로 묶여 있습니다. 그런데 3가닥 선은 함께 합봉되었고 나머지 3
선에 결선되어 있는데 리드선에 번호가 없어요. 이런 경우 텔타결선 못하는 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댓글 3
IG5면 구형 인버터군요 ㅎㅎ 요즘은 IG5A로나오고 있습니다
1. DRV = 1 FRQ = 2 으로 설정하시면 운전은 스위치 속도는 볼륨으로 설정됩니다.
2. FX-CM 정운전 RX-CM역운전 둘다 떨어질경우 정지 입니다.
3.4번은 전기가 전문이 아니라 ㅠ 죄송합니다.
4번은 테스터기로 저항찍어서 찾는법이 있긴하던데 옆에서 보기만 해서리 ㅠ
일단 6가닥을 따로 분리하시고 테스터기로 한가닥잡고 다른선이랑 도통 상태를봅니다
도통되는 두개의 선에 임의로 1번 과 4번이라고 표기합니다
도통되는 2개의 선조합에 1번4번 임의표기하시고 2번5번임의표기하시고 3번6번임의표기하십니다 그표기대로 결선하시고 살짝돌려봅니다 선이바뀌면 회전이원활히 되지않고 소음이 나므로 살짝만돌려보며 도통된선끼리만 바꾸어보면서 확인하면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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