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자동방화셔터 및 방화문의 기준

자동방화셔터 및 방화문의 기준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5-232호

건축법시행령 제46조의 규정에 의한 자동방화셔터의 설치위치, 구성요소 및 성능기준 등과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26조의 규정에 의한 방화문의 시험방법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고시한다.

2005년 7월 27일

                                                 건설교통부장관

 

  제1조 (기준의 목적) 이 기준은 건축법시행령 제46조의 규정에 의한 자동방화셔터(이하 “셔터”라 한다)의 설치위치, 구성요소 및 성능기준 등과 건축물의피난·방화구조 등의기준에관한규칙 제26조의 규정에 의한 방화문의 시험방법 등을 정함을 목적 으로 한다.

  2조 (용어의 정의) 이 기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 “방화문”이라 함은 건축물의피난·방화구조등의기준에관한규칙 제26조의 규정 및 이 기준에서 정하는 성능을 확보한 문을 말한다.

   ② “셔터”라 함은 방화구획의 용도로 화재시 연기 및 열을 감지하여 자동 폐쇄되는 것으로서, 공항·체육관 등  넓은 공간에 부득이하게 내화구조로 된 벽을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화셔터를 말한다.

   ③ “일체형 자동방화셔터”(이하 “일체형 셔터”라 한다)라 함은 방화셔터의 일부에 피난을 위한 출입구가 설치된 셔터를 말한다.

  제3조 (설치위치) ① 셔터는 건축법시행령 제46조제1항에서 규정하는 피난상 유효한 갑종방화문으로부터 3미터이내에 별도로 설치되어야 한다. 다만, 일체형 셔터의 경우에는 갑종방화문을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② 일체형 셔터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별도의 방화문을 설치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 설치할 수 있으며, 일체형 셔터의 출입구는 다음의 기준을 따라야 한다.

    1. 행정자치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비상구유도등 또는 비상구유도표지를 하여야 한다.

    2. 출입구 부분은 셔터의 다른 부분과 색상을 달리하여 쉽게 구분되도록 하여야 한다.

    3. 출입구의 유효너비는 0.9미터 이상, 유효높이는 2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제4조 (셔터의 구성) ① 셔터는 전동 또는 수동에 의해서 개폐할 수 있는 장치와 연기감지기·열감지기 등을 갖추고, 화재발생시 연기 및 열에 의하여 자동폐쇄되는 장치 일체로서 주요구성

부재·장치·규모 등은 KS F 4510(중량셔터)에 적합하여야 한다.

다만, 강재셔터가 아닌 경우에는 KS F 4510(중량셔터)에 준하 는 구성조건이어야 한다.

   ② 셔터는 화재발생시 연기감지기에 의한 일부폐쇄와 열감지기에 의한 완전폐쇄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구조를 가진 것이어야 한다.

   ③ 셔터의 상부는 상층 바닥에 직접 닿도록 하여야 하며, 부득이하게 발생한 바닥과의 틈새는 화재시 연기와 열의 이동통로가 되지 않도록 방화구획에 준하는 처리를 하여야 한다.

  제5조 (성능기준) ① 셔터(일체형 셔터를 포함한다)는 다음의 성능을 확보하여야 한다.

    1. KS F 2268-1(방화문의 내화시험방법)에 따른 내화시험 결과 비차열 1시간 성능

    2. KS F 2846(방화문의 차연성시험방법)에 따른 차연성시험 결과 KS F 3109(문세트)에서 규정한 차연성능

   ② 방화문은 KS F 3109(문세트)에 따른 비틀림강도·연직하중강도 ·개폐력·개폐반복성 및 내충격성 외에 다음의 성능을 추가로 확보하여야 한다.

    1. KS F 2268-1(방화문의 내화시험방법)에 따른 내화시험 결과 건축물의피난·방화 구조 등의 기준에관한규칙 제26조의 규정에 의한 비차열성능

    2. KS F 2846(방화문의 차연성시험방법)에 따른 차연성시험 결과 KS F 3109(문세트)에서 규정한 차연성능

    3. 방화문의 상부 또는 측면으로부터 50센티미터 이내에 설치되는 방화문인접창은 KS F 2845(유리 구획부분의 내화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한 결과 비차열 1시간 성능

   ③ 승강기문을 방화문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KS F 2268-1(방화문의 내화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한 결과 비차열 1시간 이상의 성능이 확보되어야 한다.

  6조 (시험방법 및 시험성적서 등) ① 성능시험은 다음의 기준을 따라야 한다.

    1. 시험체는 가이드레일, 케이스, 각종 부속품 등을 포함하여 실제의 것과 동일한 구성·재료 및 크기의 것으로 하되, 실제의 크기가 3미터 곱하기 3미터의 가열로 크기보다 큰 경우에는 시험체 크기를 가열로에 설치할 수 있는 최대크기로 한다.

    2. 내화시험 및 차연성시험은 시험체 양면에 대하여 각 1회씩 실시한다.

    3. 차연성능 시험체와 내화성능 시험체는 동일한 구성·재료 및 크기로 제작되어야 한다.

   ② 시험기관은 의뢰인이 제시한 시험시료의 치수, 재질, 주요부품 및 구성도면 등에 대해 확인하여 시험성적서에 명기하여야 하며, 시험의뢰인은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③ 시험성적서는 1년간 유효하며, 시험성적서와 동일한 구성 및 재질이지만 크기가 작은 것일 경우에는 이미 발급된 성적서로 그 성능을 갈음할 수 있다.

 

 

     칙

1. 이 기준은 고시한 날부터 시행한다.

2. 방화문의인정및관리기준(건설교통부고시 제1999-368호)은 폐지한다. 다만, 이미 이 기준에 의하여 방화문으로 인정된 경우에는 잔여 인정기간까지 유효하다.

 

 

<소관 부서명>

건설교통부 도시국 건축과

  락  처

(02) 2110-8172~4

 

건설교통부고시 제2005-   호



자동방화셔터등의 기준



1-1. 기준의 목적

 이 기준은 건축법시행령 제46조의 규정에 의한 자동방화셔터(이하 “셔터”라 한다)의 설치위치, 구성요소 및 성능기준 등과 건축물의피난․방화구조등의기준에관한규칙 제26조의 규정에 의한 방화문의 시험방법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1-2. 용어의 정의

 이 기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2-1. “방화문”이라 함은 건축물의피난․방화구조등의기준에관한규칙 제26조의 규정 및 이 기준에 따른 성능을 확보한 문을 말한다.


  1-2-2. “셔터”라 함은 화재시 열 및 연기를 감지하여 상하로 자동개폐가 가능한 방화셔터를 말한다.


  1-2-3. “일체형 자동방화셔터(이하 “일체형 셔터”라 한다)”라 함은 방화셔터의 일부에 피난을 위한 출입구를 성능시험 전 제작․설치한 셔터를 말한다.

 

1-3. 설치위치

  1-3-1. 셔터는 건축법시행령 제46조제1항에서 규정하는 피난상 유효한 갑종방화문으로부터 3m이내에 별도로 설치되어야 한다. 단, 일체형 셔터의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다.


  1-3-2. 일체형 셔터는 건축물의 공간특성상 통행 등의 이유로 별도의 방화문을 설치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에 설치함을 원칙으로 하며, 피난을 위한 출입구에는 소방시설설치유지및안전관리에관한법률 제9조에 적합한 식별 용이한 비상구 유도표지를 하여야 한다.


1-4. 셔터의 구성

 셔터는 전동 또는 수동에 의해서 개폐할 수 있는 장치와 열감지기, 연기감지기 및 온도퓨우즈장치 등을 갖추고 화재발생시의 열 또는 연기에 의하여 자동폐쇄되는 장치 일체로서 주요구성부재, 장치, 규모 등은 KS F 4510(중량셔터)에 적합하거나 화재시 요구조건에 대해 동등 이상의 성능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1-5. 성능기준

  1-5-1. 셔터(일체형 셔터 포함)는 KS F 2268-1(방화문의 내화시험방법)에 따른 가열시험 및 KS F 2846(방화문의 차연성시험방법)에 따른 차연성시험 결과 비차열 1시간 성능과 KS F 3109(문세트)에서 규정한 차연성능이 확보된 일체구조를 말하며, 성능시험은 다음의 사항을 따라야 한다.

   (1) 시험체는 가이드레일 및 케이스 등을 포함하여 실제의 것과 동일한 구성․재료 및 크기의 것으로 하되, 실제의 크기가 3m×3m의 가열로 크기보다 큰 경우에는 시험체 크기를 가열로 크기로 한다.

   (2) 가열시험 및 차연성시험은 시험체 양면에 대해 각 1회씩 실시하며 방화문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1-5-2. 방화문은 KS F 3109(문세트)에 따른 시험결과 건축물의피난․방화구조등의기준에관한규칙 제26조의 규정에 의한 비차열성 및 차연성능 등이 확보된 구조를 말한다.


 1-5-3. 승강기문으로서 방화문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KS F 2268-1(방화문의 내화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한 결과 비차열 1시간 이상의 성능 및 KS F 3109(문세트)에서 규정한 차연성능을 확보하여야 한다.


 1-5-4. 방화구획에 설치되는 유리고정창은 KS F 2845(유리 구획부분의 내화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하되, 성능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방화문의 상부 또는 측면으로부터 1m이내에 설치되는 유리고정창(이하 "방화문인접창"이라 한다)은 차염성능을 만족할 것

   (2) (1)항 이외의 벽체 부위에 설치되는 유리고정창은 내화구조의인정및관리기준에 적합한 구조를 사용하여 차염성능 및 차열성능을 모두 만족할 것. 다만, 내화성능이 1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방화구획으로서 방화문 및 방화문인접창을 포함하여 유리고정창의 전체 면적이 해당 실 벽면적의 25%를 넘지 않는 경우 차염성능을 만족할 것


부     칙


1. 이 기준은 고시한 날부터 시행한다.


2. 방화문의인정및관리기준(건설교통부고시 제1999-368호)은 폐지한다. 다만, 이미 이 기준에 의하여 방화문으로 인정된 경우에는 잔여 인정기간까지 유효한 것으로 본다.

















건설교통부 도시국 건축과

연  락  처

(02) 2110-8172~4

<소관 부서명>

 
ZAM님 포함 1명이 추천

추천인 1


  • ZAM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1

1등 DoYu 2017.02.14. 09:18
감사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