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3
  • 곰부리
  • 조회 수 13386
오토캐드명령어 총집합
 

오토캐드명령어 총집합

A

APERTURE  개체스냅

AUDIT    감사

ARRAY    배열(임의의 개체를 복사하여 원형이나 직사각형으로 개체를 배열하는 명령어)

ARC     호

AREA     면적(폐합된 POLYLINE의 면적을 계산한다)

ATTDET   속성정의

ATTDISP   속성표시

ATTEDIT   속성편집(블럭의 속성을 편집할 때 사용)

ATTEXT   속성추출

 


B

BHATCH   경계해칭(임의의 영역을 가는 선으로 칠할 때 사용)

BLOCK&BMAKE 블록 만들기(도면 내 일부분을 블럭으로 만들 때 사용. 자주 쓰는 부품, 기호, 그림 등록해서 나중에 삽입하면 편리함)

BASE     기준

BLIPMODE  선택점표시

BPOLY    경계폴리선

BREAK    자르기(개체의 특정부분을 선택하여 잘라낸다)

 


C

CHAMFER  모따기(맞물린 두개의 선이나 개체구석을 각지게 깍아내는 명령어)

CHANGE   바꾸기

CHPROP   특성바꾸기

CIRCLE    원

COLOR    색상

COPY    복사

COMPILE  컴파일

CONFIG   구성

 


D

DBLIST    데이터보기

DDATTDEF  DD속성정의

DDATTEXT  DD속성추출

DDCHPROP DD특성 바꾸기

DDEDIT   DD편집(기존의 문자열을 편집할 때 사용)

DDEMODES DD요소설정

DDGRIPS   DD잡기점

DDIM    DD치수

DDINSERT  DD삽입

DDLMODES DD도면층

DDOSNAP  DD개체스냅

DDRMODES DD보조모드

DDRENAME DD이름 바꾸기

DDSELECT  DD선택

DDUCS    DDUCS

DDUNITS  DD단위(다이얼로그 박스를 사용하여 길이와 각도의 단위를 설정한다)

DELAY    지연

DIM     치수

DIMEDIT   치수 블록에 대한 전반적인 편집

DIMTEDIT  치수 문자에 대한 편집

DIMLINEAR 수직, 수평, 회전 치수 거리를 나타낼 때 사용(선형치수)

DIMALIGNED 정렬치수(평행하게 치수선을 입력할 때)

DIMORDINATE 세로좌표치수(좌표 원점을 기준으로 선택한 지점까지의 좌표를 나타낼 때)

DIMRADIUS 원 및 호의 반지름 치수를 기입

DIMDIAMETER 원 및 호의 지름 치수를 기입할 때 사용한다

DIMANGULAR 각도를 필요로 할 때 사용

DIMBASELINE 하나의 기준 되는 치수선을 정한 후에 연속되는 치수기입을 같은 높이로 입력할 때 사용한다

DIST     거리(두 점 사이의 거리를 잰다)

DONUT   채워진 고리나 솔리드로 채워진 원을 작성(도넛 모양의 폭을 가진 닫힌 폴리선)

DOUGHNUT 도우넛

DRAGMOD 끌기모드

DTEST    동적문자

DVIEW    동적뷰

DXBIN    DXB입력

DXFIN    DXF입력

DXFOUT   DXF출력

 


E

EDGESURF  EDGE표면

ELEV     고도

ELLIPSE   타원이나 타원형 호 그리기

END     저장종료

ERASE    지우기

EXPLODE  분해(블록 화된 개체를 분해해준다)

EXTEND   연장(임의의 개체를 기준으로 다른 개체를 연장시킬 때)

F

FILES     파일

FILL     채우기

FILLET    모깍기(맞물린 두개의 선이나 개체구석을 둥글게 처리하는 명령어)

FILMROLL  필름롤

 


G

GRAPHSCR 그래픽화면

GRID     보조점

 


H

HANDLES  핸들

HATCH    해칭

HATCH EDIT 기존의 해치를 편집하는 대화상자가 열린다

HIDE     *3차원 은선 제거(숨겨지는 선을 제거)

 


I

ID      좌표값(선택 점의 좌표를 읽어낸다)

IGESIN    IGES입력

IGESOUT   IGES출력

INSERT    블록삽입(다른 도면을 불러서 끼워 놓을 수 있음)

INTERSECT  솔리드 교집합(두개의 솔리드 개체에서 중복된 부분을 하나의 개체로 만든다)

ISOPLANE  등각면(SNAP 명령의 선택 사항 중에 등각 형식을 지정하여 등각 투영도를 그릴 수가 있는데, ISOPLANE 명령은 등각형 스냅을 설정한 후, 등각 투영도 활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이다)

 


L

LAYER    도면층

LENGTHEN 개체의 길이를 조절

LIMITS    도면한계

LINE     선

LINETYPE  선형태

LIST     정보보기(개체의 특성을 나열한다)

LOAD    싣기

LTSCALE   선형태척도(선의 간격을 조절)

 


M

MEASURE  측정

MENU    메뉴

MINSERT   다중삽입

MIRROR   대칭(기준선에 따라 개체를 반사, 대칭, 뒤집기를 함)

MOVE    이동(개체를 움직여 이동시킨다)

MLINE    다중선(MLSTYLE=명령을 이용 다중선의 유형 바꿈)

MLEDIT   여러 개의 다중선이 그려져 있다면 이 명령을 이용하여 교차점, 합류점등을 편집

MSLIDE   M슬라이드

MSPACE   모델공간

MULTIPLE  다중(하나의 명령을 연속 사용한다)

MVIEW    다중뷰

MTEXT    여러문자를 입력할 경우 사용

 


O

OFFSET   간격띄우기

OOPS    아차

OPEN    열기

ORTHO   마우스 입력 커서의 상태를 수직이나 수평으로 설정한다

OSNAP    개체스냅

 


P

PAN     화면이동

PEDIT    폴리선 편집

PFACE    폴리면

PLAN     평면

PLINE    폴리선(선을 하나의 객체로 그릴 때)

PLOT     플롯

POINT    점

POLYGON  다각형(정다각형 그리는 명령어, 1024각형까지 만듦)

PSDRAG   PS끌기

PSFILL    PS채우기

PSIN     PS입력

PSOUT    PS출력

PSPACE   도면공간

PURGE    정리

 


Q

QSAVE    신속저장

QLEADER  빠른 지시선 넣기

QTEXT    신속문자

 

 

 

 


R

RAY     광선(한쪽방향으로 무한선 그리기)

RECOVER  회복

RECTANG  직사각형그리기(3차원 그릴 때 종종쓰임)

REDEFINE  재정의

REDO    복귀취소

REDRAW   화면정리

REDRAWALL 전 화면정리(도면 전체를 다시 그리기)

REGEN    재생성

REGENALL  전체재생성

REGENAUTO 자동재생성

REGION   닫힌 폴리라인, 원, 다각형, 도넛 등을 REGION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함. 3차원 도면 설계시 응용됨

REINIT    재초기화

RENDER   *3차원 개체를 렌더링 시켜 보여줌

RULESURF  RULE표면

RENAME   이름 바꾸기

RESUME   다시계속

REVSURF   REV표면

ROTATE   회전(개체를 기준점으로 임의의 각도만큼 회전)

RMAT    *3차원 임의의 개체에 질감을 부여하여 렌더링시 재질이 느껴지도록 만든다(MATLIB 명령어 참조)

RSCRIPT   R스크립트

 


S

SAVE     저장

SAVEAS   새 이름저장

SCALE    스케일(개체를 원하는 크기만큼 축소, 확대 함)

SCRIPT    스크립트

SELECT    선택

SETVAR   변수설정

SH..SHSHADE 음영

SHAPE    쉐이프

SHELL    쉘

SKETCH   스케치

SNAP    스냅

SOLID    솔리드

SPLINE    스플라인(운형선)그리기, 자유곡선

SPLINEDIT  스플라인 편집

SUBTRACT  차집합(솔리드의 차집합 작성, 솔리드 개체를 선택한 후 제거될 개체를 선택한다)

STATUS   상태

STRETCH   늘이기(선택된 개체를 잡아당겨 늘린다)

STYLE    스타일

 


T

TABLET    타블렛

TABSURF   TAB표면

TEXT     문자

TESTSCR   문자화면

TIME     시간

TRACE    두께선

TREESTAT  트리상태

TRIM     다듬기

 


U

UNDO    복귀

UCS     사용자 좌표계

UCSICON  UCS아이콘

UNDEFINE  정의해제

UNION    합집합(솔리드의합집합을 만든다. 솔리드 개체를 결합 하나의 개체로 만든다)

UNITS    단위

 


V

VIEW     뷰

VIEWPORTS 화면나누기

VIEWRES   뷰해상도

VPLAYER   분할층

VPOINT   관측점

VSLIDE    V슬라이드

 


W

WBLOCK   블럭쓰기

 

 

 

X

XBIND    외부결합

XLINE    구성선(양쪽 방향으로 연장되는 무한선 그리기)

XREF     외부참조

 


Z

ZOOM    줌

3DMESH   3D메쉬

3DPOLY   3D폴리선

--그리기명령--

 


L       선 그리기          LINE

XL      무한선 그리기         XLINE

PL      연속선그리기         POLINE

SPL      곡선그리기          SPLINE

RAY     광선그리기          RAY

ML      다중행 선 그리기      MLINE

REC     사각형그리기         RECTANGLE

POL     다각형그리기         POLYGON

C       원 그리기          CIRCLE

A       원호 그리기         ARC

EL      타원그리기          ELLIPSE

DO      도넛그리기          DONUT

 

 

 

--편집명령--

 


E       지우기    EnableContextMenu="false" wmode="transparent" allowscriptaccess="always">         ERASE

TR      자르기            TRIM

U       되돌리기

REDO    되살리기(1번만)

CO      복사             COPY

O       옵셋             OFFSET

MI      대칭반사           MIRROR

M      이동             MOVE

SC      축소 확대하기         SCALE

EX      연장하기           EXTEND

RO      회전하기           ROTATE

S       늘리기            STERTCH

AR      배열             ARRAY

F       라운딩            FILLET

CHA     모따기            CHAMFER

X       분해하기           EXPLODE

BR      중간 자르기         BREAK

 


--문자명령--

 


T       문자             TEXT

DT      문자             DTEXT

MT      다중행문자          MTEXT

ST      문자스타일          STYLE

ED      문자 수정          DDEDIT

SP      문자검사           SPELL

D       치수스타일설정       DDIM

 


--레이어 해치 블록--

 


LA      레이어 설정         LAYER

LT      선 검색           LINETYPE

B       블록             BLOCK

W      WBLOCK

I       블록 불러오기         INSERT

H       해치             HATCH

BO      경계영역설정         BOUNDARY

 


--특성및 환경변경--

 


QSAVE    저장하기

NEW     새로운 도면

OPEN    열기

Z       줌 확대 축소         ZOOM

P       화면이동           PAN

CH      특성변경메뉴구성      DDCHPROP

OP      옵션설정           OPTIONS

DWGPROPS 도면정보           DWGPROPS

SE      스냅설정           OSNAP

TO      도구막대 부르기       TOOLBAR

RE      화면해상도 좋게       REGEN

R       화면다시그리기       REDRAW

TIME     시간정보

SAVETIME  자동저장

 

 

 

--3차원명령--

 


UCS     좌표계            UCS

VP      관측점설정          DDVPOINT

-VP      물체관측점위치설정     VPOINT

3D      3차원SURFACE기본메뉴

REG     면 만들기          REGION

ELEV     고도             ELEV

TH      두께             THICKNESS

HI      은선 감추기         HIDE

3F      3차원면 만들기       3DFACE

SO      솔리드            SOLID

TOR     솔리드 튜브 만들기     TORUS

WE      솔리드 쐬기 그리기     WEDGE

EXT      돌출             EXTRUDE

REV     회전하기           REVOLVE

SC      솔리드 자르기         SCALE

SEC     솔리드단면          SCTION

3A      3차원배열          3DARRAY

AL      3차원 이동정렬       ALIGN

MS      MSPACE

UNI     솔리드 합치기         UNION

SU      솔리드 빼기         SSUBTRACT

IN      교차부분 남기기       INTERSECT

INF      겹친부분 새로 생성하기  INTERFERE

RR      RENDER

SCR     스크립트파일         SCRIPT

 


---MDT 단축키---

 


CC      부품업데이트         AMUPDAATE

EE      모깍기            AMFILLET

F       AMDTF

FF      AMDTFF

G       돌출             AMEXTRUDE

GG      회전             AMREVOLVE

HH      구멍             AMHOLE

II       치수추가           AMPAARDIM

JJ       구속조건추가         AMPARDDCON

K       위치미세조정         AMTWEAK

KK      미세조정삭제         AMDELTWEAKS

LL      피처편집           AMEDITFEAT

MM     복사             COPY

N       새부품            AMNEW

NN      정의복사           AMCATALOG

OO      3DORBIT

PP      단일윤곽           AMPROFILE

Q       새뷰             AMDWGVIEW

QQ      뷰편집            AMEDITVIEW

RR      해상도 좋게         REGENALL

S       곡선그리기          SPLINE

SS      스케치평면          AMSKPLN

TT      자르기            TRIM

VV      곡면 가식성         AMVISIBLE

WW     설계변수           AMVARS

Y       새 트레일          AMTRAIL

YY      트레일 삭제         AMDELTRAIL

0       은선 감추기         HIDE

[       회전

]       회전

-       회전

=       회전

5U      평면 뷰

6U      정면 뷰

7U      우측면 뷰

5       정면으로 바뀜

55      저면

6       평면

66      배면

7       우측면

77      좌측면

8       남동

88      서남

5D      평면뷰로 깊이요구

6D      정면뷰로 깊이요구

7D      우측면으로 깊이요구

 


HOR(수평), VER(수직), ANG(각)

TOP(상단) ,ZERO(중앙), BOTTOM(하단)

WIDTH(선의 두께를 준다)

ROW(행), COLUMN(열)

 


☆Function Key

 


F1 도움말

F2 text 창 열기

F3 osnap on/off OSNAP을 활성, 비활성화 하기

F4 tablet on/off TABLET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

F5 isoplane F11 object! snap tracking on/off .SNAP TYPE이 ISOMETRIC인 경우에 사용

F6 coords on/off - 좌표설정을 on/off 한다.

F7grid on/off - 격자를 on/off 한다. 도면에 GRID를 나타내거나 감추기

F8 ortho on/off - 직교모드를 on/off 한다.

F9 snap on/off - 마우스 이동간격을 on/off 한다. 포인터를 특정좌표에 지정하는 스냅

F10 polar on/off 작도, 편집 시 포인터의 극좌표를 표시

F11 object! snap tracking on/off OSNAP 점과의 거리, 각도를 나타내는 기능

 


☆스냅도구

 


임시추적점 - TEMPORARY TRACKING POINT - [TT]

임시 추적점으로 스냅

시작점으로 스냅 - SNAP FROM - [FROM]

끝점으로 스냅 - SNAP TO ENDPOINT - [END]

중앙점으로 스냅 - SNAP TO MIDPOINT - [MID]

교차점으로 스냅 - SNAP TO INTERSECTION - [INT]

가상 교차점으로 스냅 - SNAP TO APPARENT INTERSECT - [APPINT]

연장으로 스냅 - SNAP TO EXTENSION - [EXT]

중심점으로 스냅 - SNAP TO CENTER - [CEN](원이나 호의 중심점에 스냅)

사분점으로 스냅 - SNAP TO QUADRANT - [QUA](원이나 호의 사분점에 스냅)

접선으로 스냅 - SNAP TO TANGENT -[TAN]

(원이나 호, 타원의 접선에 스냅)

수직점으로 스냅 - SNAP TO PERPENDICULAR - [PER]

평행으로 스냅 - SNAP TO PARALLEL - [PAR]

삽입점으로 스냅 - SNAP TO INSERT - [INS]

(블록이나 문자의 삽입점에 스냅)

노드로 스냅 - SNAP TO NODE - [NOD](점에 스냅)

최근접으로 스냅 - SNAP TO NEAREST - [NEA]

(개체의 가장 가까운 점에 스냅)

스냅하지 않음 - SNAP TO NONE - [NON]

개체 스냅 설정값 -OBJECT! SNAP SETTINGS - [+DSETTINGS 2]

(OSNAP 설정 대화상자 오픈)

 

작성자
곰부리 10 Lv. (69%) 114516/121000P

자료는 포인트로 구매하세요

문의 공일공-육칠사사-팔이공칠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3

2등 yh78
감사합니다
comment menu
2020.06.23. 08:06
3등 호까이
감사합니다.
comment menu
2024.10.04. 10:10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