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타가 고장이 났는지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킥코
- 5992
- 2
회사에서 모타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자주 타거나 동작을 하지 않아 교체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모타에대한 상식이 없어 무조건 교체를 하는데
체크를 하여 고장 유무를 알 수 있는지요??
알 수 있으면 어떻게 체크를 하여야 하는지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 드립니다.
전류는 380V
모타는 기어드모타, V.S모타, 일반모타를
3마력을 주로 많이 사용하고, 100마력짜리도 몇개 있답니다.
댓글 2
3상모타에는 콘덴서 기동을 하지 않기때문에 콘덴서 불량은 없습니다.
단상기동시에 콘덴서 기동을 합니다. 단상시 콘덴서가 불량인지 확인할려면 모타를 기동하고 일자드라이버나 기타 공구로 모타를 회전시킵니다. 회전시 콘덴서 불량입니다.
위에 질문 답하겠습니다.
모타가 파손되는 이유 제일 많은것이 과부하이지요 기계적으로 보자면 베어링이나 기타 마찰에의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다른 이유는 결상입니다. 3상중에 1상이 단선된 경우 모타가 파손될수 있습니다.
마그네틱 스위치 불량이나 전선의 단선 코일의 단선이 있겠네요
체크방법은 일단 오바로드 트립이나 전원공급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모타쪽에서 저항을 체크하고 이상이 없으면 절연저항체크 이상이 없다면 전원쪽에서 저항체크 이상이 있으면 전원선 단선이고 없다면 마그네틱 접점 체크 이정도면 원이이 나옵니다.
모타의 파손을 방지할려면 뭐 100%는 없지만 열동형 계전기 보다 [THR] EOCR 을 사용하시고
부하와 Q타입을 3~5초 정도 설정합니다.
그럼 수고 하세요
설명잘 해 주셨네요
한가지 덧 붙이면 무부하일때 장시간 가동하면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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