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코주부
  • 조회 수 9285

★ 아르곤(Ar)가스의 성질과 유해성~~!!! ★

 

알곤(Ar)가스가 인체에 유해한가~~???

많은 분들은 용접 작업장에 그려진 해골마크와 주의 사항들을 보고 

알곤가스가 인체에 유해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우선 결론 부터 말하자면 알곤가스 자체는 인체에무해하다.

이게 결론입니다~~!!!

 

왜냐면 알곤가스 자체는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있어서 거의 모든 반응에 관여하지 않는 비활성기체로 무색, 무미, 무취로 인체에는 무해하지만 비중이 1.105로 공기 보다 무거워서 밀폐된 곳에서 장시간 용접 작업하다가 사고 많이 일으키죠. 흔히 나오는 탱크용접 질식사의 주범이죠.[Co2용접에서는 이산화탄소도 주범] 이는 독성 때문이 아니라 비중이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이고, 대기의 공기중에도 알곤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소 (78%), 산소 (21%), 알곤(약 0.93%) 때문에 아르곤(알곤)가스 자체는 인체에 무해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알곤가스를 대놓고 마신다면 독성 때문이 아니라 질식으로 인한 유해성이 생깁니다.

 

인체에 유해한 것은 용접 작업중에 용접봉이 녹으면서 생기는 금속흄과 미스트입니다.굉장히 인체에 유해합니다. 용접봉 주의 사항에 보면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 해골표시까지 해가며 주의 사항을 적어 놓고 있습니다. 왠만한 병은 다 일으킬 수 있고, 특히 장기손상이 굉장히 심할수 있습니다. 물론 장기간 또는 장시간 흡입시 얘기입니다. 한 번 마셨다고 죽지는 않아요.그리고 금속흄과 미스트는 알곤 용접에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용접에서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접하는 작업장 어디에서나 주의표시를 해두는 것이고요. 그리고 법으로도 표시하게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용접하는 곳에서는 방진마스크 꼭 하시고요.

 

필터도 꼭 용접용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그 이상 등급의 필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산소는 비중은 1.05, 아르곤(알곤)은 비중이 1.105, 이산화탄소는 비중이 1.964로 공기보다 무겁고,아세틸렌가스는 비중은 0.906로 공기보다 가볍습니다.​​​​

 




cc4.jpg



 

★ 금속흄(metal fume)과 미스트(mist) ★

 

♣ 금속흄(metal fume : 금속 그을음).

♣ 미스트(mist)~~!!!

기체 중에 부유하고 있는 액체의 미립자(微粒子). 입경의 크기는 보통 10μm이하이며 증기(蒸氣)가 기체 중에 응축(凝縮)된 것이 많으나 액체가 날아가서 거품이 되거나 분무되거나 한 것도 있음.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하지 않으면 안됨. 금속의 산세정(酸洗淨). 크롬도금(鍍金), 시안화동(銅), 도금 등에서 산(酸)의 미스트, 크롬산 미스트 시안액의 미스트가 발생함.



xxs3.jpg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첨부 2

  1. cc4.jpg
    (File Size: 44.3KB/Download: 0)
  2. xxs3.jpg
    (File Size: 32.0KB/Download: 0)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