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RTER. 관련용어
- 조혁
- 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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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RTER. 관련용어
1. AUTO TUNING 이란 ?
한마디로 유도전동기 내부의 전기적 특성값을 인버터 자체에서 읽어, 모터를
구동시에 필요한 파라메터를 인버터 스스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센서리스 벡터 제어를 올바르게 수행 할수 있습니다
2. 제동저항은 무엇이며, 왜 DB저항일까요?
인버터로 모터를 감속할 때는 모터는 유도발전기 역할을 해서 인버터측으로
회생전압을 보내는데 이 회생된 전압을 인버터 차체에서 소비시켜 모터를 정지
시킵니다. 인버터는 자체 제동토오크는 약20%인데 외부에 제동저항을 달아
회생전압을 외부에서 소비시키면 100%이상의 제동토오크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B는 바로 Dynamic Brake의 약자입니다.
3. 토오크란?
모터가 발생한 힘 즉, 회전력을 토오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힘으로 불리우는
직선운동에서는 kgf또는 N으로 표현되어지는데 모터의 경우는 축이 회전하는데서
힘을 발생하므로 회전운동에서는 토오크 (kgfm), (Nm)으로 표현됩니다.
4. 여자전류란?
회전력을 출력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이 되는 전류로서 극수와 출력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기저 주파수와 토오크 부스트를 잘못 설정하여 (V/F)비가 너무 커지면
과여자전류가 흘러 과전류 (OC)트립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5. 스톨은 무엇이며 스톨방지기능은?
스톨이란 순간적인 과부하에 의해 슬립이 발생해 인버터의 지령치와 모터의 속도가
벌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스톨방지기능은 바로 갑작스런 과부하에 의한 모터의
스톨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스톨방지기능 시작전류레벨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iGBT란 무엇입니까?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의 약자로서 고속스위칭 소자입니다. 턴오프
시간이 1㎲로 초당15000번 이상 스위칭이 가능합니다. 최대정격은 1.2kV, 400A
입니다. 평활된 DC전압을 펄스로 스위칭해서 AC전압으로 만드는 인버터부에 사용
되며 구기종인 G 시리즈에서는 Power Transistor를 사용했습니다. Power
Transistor는 초당 1000 ~ 3000번으로 고속 스위칭이 불가능했지만 iGBT를 사용
하면은 전압파형이 안정되어 전류특성이 좋아지고 모터의 소음을 없앨수 있습니다.
7. %ED란 무엇입니까?
%ED란 제동허용률(Enable Duty)로서 총운전 사이클중 감속이 가능한 양을
나타냅니다. 즉, (제동시간의 총합) (운전 및 정지시간의 총합 + 제동시간의
총합)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입니다. 이것은 인버터의 제동능력을 표시하는 것으로
제동저항의 값과 허용제동시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