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엔진톱의 구조 명칭 설명 및 안전 장치 설명

  • 푸들
  • 10148
  • 0
첨부 3

엔진톱의 구조 명칭 설명 및 안전 장치 설명


1. 엔진 톱의 구조

. 엔진 톱의 구조 및 명칭



엔진톱1.png

1.안내판(가이드바)

2. 안 내 판 코

3. 체인(기계톱날)

4. 감압밸브

5. 전원스위치

6. 초크밸브

7. 액슬레버 차단판

 

8. 액슬레버

9. 액슬레버 고정단추

10. 시동손잡이

11. 시동뭉치 





엔진톱2.png


12. 에어필터(공기여과기)

13. 기화기

14. 점화플러그

15. 전방손잡이(왼손)

16. 체인브레이크 및 전방 보호판

17. 체인장력 조정나사

18. 오일탱크

19. 오일량 조정나사

20. 스프라켓

21. 연료탱크

22. 후방보호판

23. 소음기

24. 지레발톱

25. 안내판 덮개

 

<1-1 엔진 톱의 구조 및 명칭>





. 엔진 톱의 구조 설명


(1) 체인톱날(3) : 나무를 절삭한다. 다양한 종류의 톱날이 있다.

(2) 안내판(1) : 체인톱날을 지지하며 이탈하지 않도록 안내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3) 안내판 코(로라형, 크롬강형)(2) : 제조회사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4) 지레발톱(24) : 정확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지 역할 및 완충과 지레 받침대 역할을 한다.

(5) 체인브레이크(16) : 체인회전을 급정지시키기 위하여 설치된 기계톱의 안전장치의 일부이며, 작업시의 안전작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스프라켓 기어의 회전을 정지시키므로 체인톱날이 정지하게 되며, 전방손잡이 보호 판은 특히 가지치기 작업시 왼손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6) 전방손잡이(15) : 엔진톱 작업 시 조정을 한다. 0.4~0.5mm



엔진톱3.png

<1-2 스파크플러그의 구조>



<1-2 스파크플러그의 구조>

(7) 스파크플러그(14) : 점화장치로 계속적인 점화에 의해 엔진이 가동된다. 전극 간격을 때때로 점검하여야 한다. 점화 시 플러그의 열값과 나선 길이의 길이가 중요하므로 선택 시 유의하여야 한다.

(8) 히팅 스위치(9번 액슬레버 고정단추 아래) : 동절기 작업 시 손잡이를 따뜻하게 하여 작업자를 보호해 준다.

(9) 후방손잡이 : 액셀레버가 있는 곳에서 기계톱 조정을 한다. 

(10) 후방손잡이 보호판(22) : 오른손 보호를 한다.

(11) 체인보호집(안내판 덮개) : 운반 또는 장거리 이동시 체인톱날을 보호해 준다.

(12) 소음기(23) : 배기 가스의 소음을 줄여 준다.

(13) 시동손잡이와 시동 줄(10~11) : 기계톱의 엔진시동 시 시동손잡이를 잡고 위로 끌어당기면 전류가 발생되어 엔진이 가동하게 된다. 시동 줄은 용수철의 힘으로 자동적으로 감기게 된다.

(14) 오일탱크(18) : 반드시 연료보다 먼저 보충할 것 오일을 채우는 탱크이다. 오일은 오일펌프의 작용으로 안내판 홈 부분과 체인톱날의 마찰을 감소시킨다.(SAE 10W-30 4계절,10W-40 여름철,10W-20 겨울철)

(15) 연료탱크(21) : 연료탱크에는 휘발유(25ℓ)와 오일(1.0ℓ)이 섞인 혼합유를 넣어 사용하며 혼합유 사용시 잘 흔들어 주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휘 발 유

엔 진 오 일

5 리터

0.2 리터(200ml)

10 리터

0.4 리터(400ml)

15 리터

0.6 리터(600ml)

20 리터

0.8 리터(800ml)

25 리터

1.0 리터(1,000ml)


(16) 체인 잡이 볼트(18~24 사이) : 체인의 탈선이나 절단되었을 때 일어나는 피해를 막아 준다.

(17) 스프라켓(20) : 크랭크축에 연결되어 회전하면서 체인 톱날을 돌려준다.

(18) 스프라켓 덮게(스프라켓 외부) : 원심분리형 클러치 내를 오일이나 먼지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장치이다.

(19) 에어필터, 공기여과기(12) : 기계톱밥이나 먼지 등 오물로 더러워진 공기를 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오물이 실린더 내로 들어가게 되면 피스톤이나 베어링 등이 상하게 된다.

(20) 스로틀 레버 차단판(7) : 액셀 레버를 정확히 잡지 않으면 액셀 레버가 작동되지 않도록 설치된 안전장치이다.

(21) 스로틀레버, 액슬레버, 가속레버(8) : 엔진의 회전수를 조정할 수 있는 장치이다.

(22) 콤비스위치(5)(일반 분리형 스위치, 일체형 스위치) : 한 개의 레버로서 공전, 고속, 초크상태까지 조정할 수 있는 스위치이다.


 


. 엔진톱 안전 및 보호장치


(1) 아래사항에 이상 발생시 즉시교체 및 수리요망

(가) 전방 손 보호 판 : 왼손을 보호하고 체인브레이크와 연결되어 있다.

(나) 후방 손 보호 판 : 오른손 및 스로틀 레버를 보호하고 엔진 시동 시기계를 고정하기 위하여 발끝으로 밟아 주는 부위

(다) 체인 브레이크(Q=퀵 스톱) : 전방보호판과 연결되어 있으며 엔진 톱에 충격이나 작업자 머리 부위로 튕겨 질 때 작업자 왼 손목에 의하여 전방보호 판을 밀어내면서 작동하여 회전하는 체인을 급정지 시킨다.

(라) 스파이크(지레발톱) : 엔진 톱을 나무에 고정하여 엔진 톱이 튕겨지는 것을 방지한다.

(마) 스로틀 레버(액슬레버, 가속레버) 차단판 : 장애물(나무 가지)에 의하여 스로틀 레버가 임의로 작동되는 것을 차단(누르지 않으면 스로틀 레버가 작동되지 않음)

(바) 체인 잡이 볼트(고리) : 체인이 끊어지거나 탈선되었을 때 잡아 준다.

(사) 방진고무(AV=안티 바이브레이션) : 엔진 → 방진고무 ← 핸들(엔진과 핸들사이) 엔진에서 발생되는 진동을 감소하여 작업자 보호한다.

(아) 안내판 보호집 : 엔진 톱을 이동할 때 안내판 보호 및 톱니로부터 안전사고 예방

(자) 소음기(머플러) : 뜨거운 엔진 배기가스와 차가운 외부 공기가 접촉되면서 발생되는 소음을 줄여 주며 엔진 실린더의 파손방지 및 배출구 끝에 미세한 철망을 부착하여 불꽃을 차단한다. → 화재 예방기능

(차) 히팅 스위치 : 엔진톱 핸들에 전기코일을 설치하여 발전기와 연결되어 있으며 엔진시동 후 스위치를 연결(ON)하면 겨울철 엔진톱 사용시 작업자 손을 보온한다.

(카) 감압밸브 : 엔진을 시동할 때 강한 압축 압력을 완화(외부유출)시켜 팔, 어깨 등을 보호하며, 시동을 원활하게 한다.

(타) 시동손잡이 완충장치 : 시동 줄을 당길 때 손잡이에 오는 충격을 흡수하여 오른손을 보호한다.

(파) 체인 이탈방지 와셔 : 스프라켓 외부 크랭크축에 끼워 있으며 체인이 회전하면서 스프라켓 치차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체인 이탈 시 크랭크축 파손 및 안전사고 유발 가능

(하) 체인톱니 안전 쇠 : 목재 절단 시 체인 톱니가 튀는 것을 완화시킨다.



기술랩장 기술랩장님 포함 1명이 추천

추천인 1

  • 기술랩장
    기술랩장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cmd_comment_do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