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상 1/2HP 전동기의 정역 및 잦은 온오프시 접점소손 문제
- 밤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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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380V 1/2HP 전동기(3상브레이크 포함)를 정역으로 운전하는데 스텝콘트롤을
사용합니다.
1. 시작스타트 신호에 후진하여 중간정지 신호에 정지
2. 중간스타트 신호에 후진하여 역회전 신호에 정지
3. 역회전 신호에 정지후 1초 대기후 전진하여 시작 스타트 위치에 정지
1~3번까지 운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분당 1회전 입니다.
동력 계통에 사용하는 자재는
GMC12 <-- 정,역 각1개 (전기적 인터록 사용)
GTH22 <-- 과부하계전기로 R,T 상만 잡음.(PLC로 입력하여 출력차단용)
3상 1/2HP 4:1기어드모터(3상브레이크 포함) <--전동기와 브레이크를 동시결선합니다
제어계통
PLC 제어로써 각센서와 과부하, 비상등 조합으로 자동제어하며 프로그램에 문제없음
기계계통
해당 전동기에 걸리는 힘은 4:1 기어드 모터이므로 굳이 1/2HP 까지 사용치 않아도 될만큼 힘이 남으며, 부하측에 기계적, 전기적 부하는 전혀 없음.
문제점: 2번 위치에서 정지후 3번의 스타트가 되질 않고 전동기가 웅~ 하면서
연기가 나고, 과부하 차단이 되질 않아 전동기 소손.
(on,off가 자주걸리는 후진보다 전진쪽에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큼.)
예상문제점
연속된 on, off 로 인한 마그네트 접점 3개중 1개가 소손으로 인해 3상중 1상이 인가되지 않아 모터가 우는 현상이 발생하는것으로 사료됨
예상 조치방법
1. 열동형 과부하계전기의 오차율
- 열동형과부하계전기를 EOCR 로 교체 (3선 모두 전자식으로 감지)
- 과부하 감지 동작만 정상적이나 마그네트의 교체 필요
2. 마그네트의 전기적, 기계적 수명으로 인한 접점 소손
- 마그네트 용량의 증설 (접점의 수명이 약간 늘어남.)
- 수명만 늘어날 뿐이지 원천적인 문제 해결이 안됨.
3. 유접점 방식의 접점 수명.
- 무접점 방식(SSR) 으로 교체 (무접점이므로 반영구적 수명)
- 기존에 사용해 보았던(타 장비) SSR 이 수시로 파손되는 문제로 적용하기 곤란
4. 전동기 정지시 역전류 발생으로 인한 마그네트 접점 수명 저하
- 스파크 킬러 등을 사용..
- AC 3상 혹은 단상 스파크 킬러가 있는지 의문..
5. 인버터 사용
- 접점 수명, 과부하 차단, 정역 등 모든 기능에 적합
- 비용문제...
이 이외의 또 어떤 조치 방법이 있으며, 경제적인 면과 내구성과 안정적인 면에서
순위를 주고 이에 사용할 부품은 어느정도 용량으로 적용해야 하는지도...
고수님들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댓글 4
첫번째 조치방법으로는 마그네트용량은 업을 시키세요 ....
접점소손이라고 했는데....
두번째 첫번째 조치로 적합치 않을경우 인버터 설치하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
마그네트 역회전STOP 역회전 STOP 회전이네요
십중팔구 마그네트 기계식 인터록사용하지 않으셨네요
또한 시퀀스 인터록도 안 잡으셨네요
그러면 해결됩니다
PLC에서 인터록 잡아지만
역회전 마그네트는 코일전원 OFF 정회전 마그네트가 ON될때 PLC 프로그램 에서 시간을 더 늘이세요 1초는 짧아요
PLC 에서 내보내는 전기적 신호 보다 기계반응이 느리기 때문에 쇼트현상이 그런경우가 간헐적으로 생깁니다
기계적으로 인터록을 하시던가 시퀸서 인터록을 잡으세요 아니면 역회전후 2초 후에 정회전을 하시던가 하세요
잘보았습니다
잘보았읍니다 조금 비용이 들더라도 인버터로 교환하는것이 유지보수뿐만아니라 장비고장으로인한
시간적 손실을 줄이는것이지요
시간적 손실을 줄이는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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